문학용어 사전에 보면 패러디는 ‘한 작가의 말, 문체, 태도, 억양과 생각 등을 우스꽝스럽게 만들 목적으로 모방해서 사용하는 것’이라고 나와 있다. (세종실록지리지 50페이지 셋째줄) 뭐든지 제대로 하려면 쉽지 않은 법. 패러디는 ‘원본과의 유사성’과 ‘원본의 의도적인 왜곡’ 사이에서 섬세한 균형감각을 필요로 한다.
영화광고를 패러디한 음료광고*
웃음을 목적으로 한 패러디의 첫번째 원칙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는 것’을 패러디하라는 것이다. 내가 패러디를 하는데 상대방이 그게 무엇을 패러디 한 것인지 모르다면 많은 경우 웃기는 사람이라는 칭찬을 듣기는 커녕 성격파탄자 소리 듣기 딱 좋다. 바로 이 때문에 영화, 광고, 드라마, 개그 등이 자주 패러디 되는 것이다. 좀 유식하게 말하자면 요즘 시대에는 “패러디하는 것도 패러디 이고 패러디 되는 것도 패러디이다.”라고 쟝 보드리야르가 말했다.(이것도 세종실록지리지 50페이지 셋째줄)
그러니 웃기고 싶다면 광고도 열심히 보아라. 책을 많이 읽어라. 모든 분야의 모든 책을 읽어라. 영화를 많이 보아라. 모든 분야의 모든 영화를 보아라. 아주 텔레비전 앞에서 살아라. 인터넷도 열심히 들여다 보아야 한다. 일할 시간 없다. 공부할 시간 없다. 아, 웃기자는 데 그딴 거 할 시간이 어디 있는가.
내 말 안듣고 일할 거 다하고 공부할 거 다하면서 원본으로서의 가치가 무궁무진한 영화, 광고, 드라마, 개그 등등 이런 거 안 보고 안 읽으면 패러디는 고사하고 남들이 패러디 하는 걸 보고 웃지도 못한다. 원본을 모르니 도대체 그게 왜 웃기는지 알 수가 없는 거다. 남을 웃기는 거, 이거 거저 되는 거 아니다. 노력해야 한다. 아무튼 패러디는 ‘원본’을 아는 게 재산이다. 원본!
패러디의 두번째 원칙은 ‘삐닥이 정신을 가지라는 것’이다. ‘원본’을 삐딱하게 바라보고 우습게 재해석할 수 있는 능력. 이걸 키워야 하는 거다. 이거 키우자면 영화보고, TV보고 하면서 놀러다닐 시간 없다. 그딴 거 다하면 국어사전은 언제 한번 들쳐보고, 고전은 언제 읽는단 말인가. 공부, 이거 정말 열심히 해야 한다.
footnote:
*이 따위넷에 툭하면 얼쩡거리시는 걸식이님이 이 광고의 카피를 썼다. 모르긴 몰라도 이게 걸식이님 인생의 거의 유일한 자랑이 아닐까 싶다.
이걸 세편쯤 만들었나요? 이제 기억도 가물거리는데…여기 올려진 이 광고를 보니…기억나는게 있네요…솔직히 저 마지막에 있는 ‘콤비 호러 픽쳐쇼’는….별로 안 웃기거든요…근데 수많은 영화를 제치고 왜 저 영화가 떡하니 올라갔냐 하면….어느날 왠 영화사 대표가 기획이랑 나를 보자는거예요…그래서 회사 앞 카페로 나갔더니…자기들이 ‘록키 호러 픽쳐쇼’란 영화를 수입해서 상영하려 하는데…뭐 광고비도 부족하고 해서…우리가 패러디광고 만들때, 자기 영화 꼭 좀 패러디해달라고….시사회 표 두장 주면서 부탁하는 거예요….컬트영화의 원조격인….꽤 재밌는 영화란 판단에…좋은 영화 홍보 해주자는 생각에…저렇게 패러디해서 올려놓은 건데…원작이 자진해서 패러디를 요구했다는 거…돌아볼수록 재미난 일이네요…
글구…’록키 호러 픽쳐쇼’는 기대했던 대로 참으로 재미난 영화…심야에 소규모 극장에서 보기 딱 좋은…미국애들이 그러는 것처럼…대사를 따라하며 노래를 따라부르며 보면 더더욱 재미날 영화…또 보고 잡네요….
유일하다니…유일한 자랑이라니…하나 더 있는데…너무 하시네…우리 달팽이들이 들으면 정말 섭섭해 하겠구만…
아, 그런 일이 있었구나. 저 순수한 광고를 제작함에 있어 그런 뒷거래 암거래 부정부패 리베이트. 이런 걸 하다니. 콤비를 두 번 죽였어. 그나저나 마분지님이랑 새봄맞이특별이벤트를 16일쯤 할까하는데…인생에 자랑꺼리가 콤비도 있고 달팽이도 있고 그러신 분은 도대체 관심이 없는 모양일세.
16일이라…흥미진진한 게임 다음날이구만…저녁에 게임 결과를 보면서…아 TK 또라이들…하면서 술 마실 거 같은데…그 다음날에 또 술을 마시자니…쩝…그래도 마셔야지…따위넷 공식 술자리인데 빠질 수야 있능가? 통상 야그하는 ‘작업’이 아닌….밥벌이 ‘작업’이 안 잡히기만을 기원해봐야겄네…피티가 하나 걸려서리…그게 좀 마음에 걸리는구만…
S# 16
막이 오르면 무대 왼쪽에 “따왕”과 “마왕”이 간이테이블을 사이에 두고 마주 앉아있다. 테이블 위에는 반쯤 마신 소주일병과 계란말이 반접시가 놓여있다.
마왕: (6mm로 테이블 위를 조준하고 있다) 소주가 아직도 반병이나 남았습니다.
따왕: (헤헤거리며) 그러게요. 제 마음이 아직도 반이나 남아 있군요. 어서 마셔버려야 겠어요. 자 한잔 하시죠.
마왕: 그럴까요.
따왕: (웅얼거리는 소리로)올려다본 세상을 위하여.
마왕: (중얼거리는 소리로)그따위넷을 위하여.
잔을 비우고 계란말이 한개씩을 집어 먹는 둘. 사이 침묵.
마왕: (6mm로 따왕의 얼굴을 줌인 줌아웃하다가)걸왕이는 끝내 안 올 모양이네요.
따왕: 그러게요. 나쁜 놈.
마왕: 나쁜 놈.
(주변 테이블의 모든 취객들 동시에): 나쁜 놈.
자리에서 일어나 무대 중앙으로 옮겨가며 막춤을 추기 시작하는 따왕. 따라하는 엑스트라들, 관객들. 얼씨구나 6mm로 이 장면을 촬영하는 마왕.
일동 합창:
오데로 갔나 오데로 갔나 오데가 땅굴파고 토꼈나 미그기타고 발랐나. 내가 버린 걸왕이래 오데로 갔나요.
무대 오른 쪽에서 헐레벌떡 뛰어나오는 묘령의 여인.
주위를 두리번 거리다가 마왕을 발겨하고 다가가면.
묘령의 여인: 저, 실례합니다.
마왕: 네? 저 말인가요?
묘령의 여인: 네. 혹시 마왕님이신가요?
마왕: 네. 그렇습니다. 무슨 일이신지요?
묘령의 여인: 저, 걸왕님의 심부름으로 이렇게.
이 소리에 무대 중앙에서 춤추고 노래하던 따왕과 엑스트라들 정지 동작.
따왕: (급하게 묘령의 여인쪽으로 이동해 오면)
묘령의 여인: 아, 님이 따왕님인가요?
따왕: 네, 그런데요.
묘령의 여인: 말씀대로 참 따위스럽게 생기셨네요. 코도 크고.
따왕, 얼굴을 찡그리며 뭐라 대꾸하려고 하는데…
마왕: 그래 걸왕이 뭐라고 하던가요?
묘령의 여인: 아, 맞다. 걸왕님이 늦어서 미안하다고. 술값 먼저 보낸답니다.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이 오늘 밤 마시는 술값을 전부다요. 따왕님의 마음을 그렇게 헐값에 살 수는 없다고 하면서. 자기가 꼭 와야 하는 데 바로 못와서 미안하다면서 저보고 먼저 가라고 해서…
마왕, 따왕: 허걱.
엑스트라들, 관객들: 만세. 만세. 걸왕님 만세.
헐…뒤가 이상해졌다…그게 아닌데…
…….
따왕: (급하게 묘령의 여인쪽으로 이동해 오면)
묘령의 여인: 아, 님이 따왕님인가요?
따왕: 네, 그런데요.
묘령의 여인: 말씀대로 참 따위스럽게 생기셨네요. 정말 이따위로 생기시다니…
따왕, 얼굴을 찡그리며 뭐라 대꾸하려고 하는데…
마왕: 그래 걸왕이 뭐라고 하던가요?
묘령의 여인: 아, 맞다. 걸왕님이 늦어서 미안하다고.
저를 대신 보낸답니다. 저의 미모를 보아 제발 용서해주소서…
그 분이 원래 이런 자리에 빠지는 것을 죽기보다 싫어하는 분이신데,
오늘 조국의 운명을 결정하는 중요한 국가적 대사에 참석하시느라고
이렇게 되었답니다. 제가 술잔을 그득 따라드릴 터이니, 그 분을 용서하옵소서…
마왕, 따왕, 그리고 엑스트라들, 그녀의 얼굴을 뚫어져라 본다.
(그녀의 얼굴, 대략 옥동자스럽다….)
마왕, 그녀의 얼굴에 카메라 들이대다가 갑자기 오바이트한다
마왕: 클로즈업을 하니…도저히…
따왕, 배를 쓸어내리며 모멸감에 부르르 떨고 앉아있다.
따왕: 두고보자, 걸왕…
엑스트라들, 낙담한 얼굴로 그 자리에 주저앉아버린다…
조명 서서히 꺼지면서, Joss Stone의 ‘Dirty Man’이 배경으로 깔린다…
Joss Stone의 ‘Dirty Man’ 듣고 싶어요…깔아주세요…
따위넷은’뮤직’은취급안하걸랑요딴데가서알아보세요
흠…갑자기
“Waiting for Girl sick”이 되어버렸군요…
음악 올립니다.
쥔장이 취급 안한다니…
dirty man/joss stone
허곡 “embed” 가 안먹네…진정 취급을 않으시는구려…
싸이트의 정체성을 위협하는 모든 시도를 원천적으로 제거하는구료…ㅠㅠ
http://www.mukebox.com/link/link_play2.asp?sid=340470
이거이 바로 그 노래 소스인데…
마분지님/ 이크 죄송합니다. “embed src”도 풀었습니다. 또 필요한 태그 있으면 말씀하세요. 우히히(최대한 경박하게 웃는 중)
가만, 생각해 보니 “Waiting for Girl sick” 이거 ‘고도를 기다리며’의 패러디이군요.
“걸식이를 기다리며”라…
네 그렇지요…신라 비평가 이사부가 지하에서 미소지었다던
그 “걸식을 기다리며” 따뮤엘 바게뜨의 원작이지요 아마…
근데 “아픈 소녀를 기다리며”라는 오역도 있으니 주의 요망…
깜찍이 한 박스를 사면 사은품으로 주기도 한답니다.
제가 생각하는 뒤는 대략, 이래야 한다고 봅니다
….
따왕 : (급하게 묘령의 여인 쪽으로 오면)
묘령의 여인 : 아, 님이 따왕님인가요?
따왕 : 네, 그런데요.
묘령의 여인 : 말씀대로 참 따위스럽게 생기셨네요, 정말 이 따위로 생기시다니
(손을 뻗어 따위님의 코를 슬슬 만진다…)
따위 : 얼굴을 활짝 펴며 어쩔줄을 몰라하는데…
마왕 : 그래, 걸왕이 뭐라 하던가요?
묘령의 여인 : 아 맞다, 걸왕님이 오늘 자신의 걸들을 모두 소개하며
자랑하겠노라고 저희를 세트로 보내셨습니다
묘령의 여인 : (무대 뒤를 향해) 애들아, 부끄러워 하지 말고 들어오너라
무대 뒤에서 일련의 여인들 등장
대략 그녀들은 77년생, 72년생, 70년생으로 보인다
시간이 흐를수록 따왕과 마왕의 현란한 이빨과 외모에 껌벅 넘어간 걸들은
그동안 걸왕에게서는 경험하지 못한 자상함에 감동의 눈물을 흘린다
무대 F/O, F/I 되면…
뒤늦게 도착한 걸왕, 비어있는 소주병들과 게란말이의 끄트머리만 자신을 반기는
테이블을 보며 쩝,쩝, 입맛을 다신다
닭쫓던 걸식이 빈 테이블만 바라보는 신세 되다. 이거 아주 맘에 드는 피날레다. 푸하하하. 유쾌하오.
“(손을 뻗어 따위님의 코를 슬슬 만진다…)”에서 아주 뒤집어졌소. 푸하하하.
흠냐…갑자기 대략 에로비됴 분위기로 흐르냐…아 바다가 끼었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