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그래야 하는데? 왜 꼭 그래야 하는데?

지가 소시 적에 럭비 스쿨(Rugby School)에 다녔다고 뻥을 친 새끼가 있어 과연 럭비 스쿨이 그렇게 사기를 칠 만큼 명문인가 싶어 야후! 코리아 백과사전에서 검색해 보았다. 뭐, 유명하다니까 유명한 줄 알아야지 나 같은 무지렁이가 뭐 뾰족한 수가 있겠나. 그건 그렇고.

백과사전에 재밌는 얘기가 있더라. 이렇다.

“19세기에 들어서 영국의 퍼블릭 스쿨에서는 각 학교가 저마다 특색있는 풋볼을 하고 있었는데, 그 중에서도 헐링애트골의 전통적 게임 형식과 정신을 잇고 있던 것이 럭비학교였다. 이 럭비학교에서 1823년 11월에 유명한 에피소드가 된 엘리스 소년의 극적인 플레이가 일어났다. 럭비학교 교정의 비석에는 다음과 같이 새겨져 있다. <이 비석은 1823년 당시 풋볼의 규칙을 완전히 무시하고 처음으로 볼을 팔에 안고 달림으로써 럭비게임의 독특한 형식을 만들어낸 윌리엄 웨브 엘리스의 공적을 기념하는 것이다>. 그의 경기가 계기가 되어 오늘날의 럭비규칙의 기초가 럭비학교에서 고안되고 이것이 각 학교에 급속히 보급되어 갔다. 팀도 많이 생겨 규칙의 통일이 필요하게 되었지만, 핸들링을 인정하지 않는 일파와 픽업하여 달리는 일파로 나뉘는 결과가 되었다.” (전문은 여기로)

생각해 보라. 게임 한창 하고 있는데 어떤 새끼가 공 들고 뛰는 모습을!
얼라, 저 새끼 저거 뭐야? 저거 뭐 하자는 거야? 저거 저거 완전 똘아이 아냐, 저거!

내가 읽다가 아닌 밤중에 희희낙낙 좋아한 구절은 이거다. “규칙을 완전히 무시하고 처음으로 볼을 팔에 안고 달림으로써”

내친 김에 더 찾아 보니 “럭비학교 교정의 비석”은 이렇게 생겼다.

비문은 이렇다.

“This stone
commemorates the exploit of
William Webb Ellis
who with a fine disregard for the rules of football
as played in his time
first took the ball in his arms and ran with it
thus originating the distinctive feature of
the rugby game.
A.D. 1823”

Posted in 블루 노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