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으로 만드는 배

유병용(지음), <<과학으로 만드는 배>>, 지성사, 2005

1.
언젠가 아들 녀석이 쇠는 물보다 무거운데 쇠로 만든 배는 어떻게 물에 뜨느냐는 질문을 해온 적이 있다. 아르키메데스의 원리와 부력을 들먹이며 대충 설명을 해주기는 했으나 말하는 나나 듣는 아이나 잘 모르기는 매일반이었다.

이 책은 도서관에서 우연히 발견한 책인데 ‘쉽게 풀어 쓴 물과 배, 그리고 유체역학 이야기’라는 부제를 보고 냉큼 대출해서 읽었으며, 녀석의 질문에 답해줄 만큼의 지식은 얻었다.

2.
요즘 리처드 도킨스의 <<만들어진 신>>, 레오나르도 믈로디노프의 <<유클리드의 창: 기하학 이야기>>, 그밖에 여기에 쓰기에는 내키지 않는 공학책들을 몇 권 들여다 보았거나 보고 있는데 이런 류의 책에는 그 좋아하는 인문학 책에서는 맛볼 수 없는 재미가 있다. 내 어린시절의 꿈이 괜히 과학자였던 게 아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3.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생, 엔지니어로 살았어도 괜찮았을 것이라는 생각은 덤이다.

p.s.
도킨스의 책에 대해서는 따로 독후감 쓸 일은 없으니 말 나온 김에 몇 마디 해둔다. “비행 스파게티 괴물 복음서”같은 구절이나 “수많은 사람들에게 동시에 알아들을 수 있는 신호를 보내고 그 모든 사람들로부터 동시에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는 신은 절대 단순한 존재일 리가 없다. 그 엄청난 대역폭을 생각해보라!” 따위의 문장들만 눈에 들어 올 뿐, 이렇다할 감흥은 없었다. 나 같으면 “비행 스파게티 괴물” 보다는 ‘날으는 스파게티 괴물’이라고 했을 것이다. 백과사전에서 모르몬교 항목을 찾아 읽었다.

Posted in 날림 독후감.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