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의 책

1.
어제 누군가 전화 해서 새해 인사를 한다. 고맙다. 그는 가끔 따위넷에 들른다는 말도 덧붙였다. 그러자 따위넷을 통해 새해인사를 해야겠다는 스스로 생각해도 참으로 대견하고 기특한, 그 대견하기가 63빌딩처럼 우뚝하고, 그 기특하기가 남산타워만한 생각이 떠올랐다. 장하다. 아무렴!

새해 복 많이 받으라는 인사는 지겹다. 그렇다고 소시적에 선남선녀에게 즐겨 쓰던 새해 남자 많이 받어!, 새해 여자 많이 받어!, 라는 인사말을 하기에도 이젠 너무 늙어버렸다. 인생 징허다.

하여 여기에 작년의 책을 소개하노니 따위넷에 오는 사람마다 니돈 주고 사서, 하여 쑤비 니겨 바삐 읽어 새해에는 다만 교양을 함양케 할 따라미니라.

2.
작년에는 책을 몇 권 읽지 않았다. 책 읽는 데 써야할 금쪽 같은 시간을, 그리고 돈을! 허튼 짓 하는 데 다 써버렸기 때문이다. 그 허튼 짓이 뭔지는 역시나 말해 주지 않겠다.

아무튼 작년의 책은 <<유클리드의 창: 기하학 이야기>>이다. 까치 출판사에서 나왔고 12,000원 주고 샀다. 초판은 2002년에 나왔고 2008년에 내가 산 책은 2007년 5쇄이다. 이 책을 나온지 어언 6년이나 지나서야 사게 되다니! 분하고 원통하고 절통하다.

기하학 대운하 지나가시는 길에 피타고라스의 대실수나 데카르트의 군대생활, 수업시간에 잔뜩 쫄은 아인슈타인의 이야기 따위가 샛강에서 흘러드나니, 지식에 곁들여 잡다한 에피소드를 삽질하는 재미가 쏠쏠하도다.

뜻은 잘 모르지만 문장이 인상적이라 여기에 인용하는 것으로 작년의 책 선정사에 갈음하는 바이다. “당신이 직선으로 움직이지 않을 경우, 유클리드 기하학이 구겨진다.”

Posted in 날림 독후감.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