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블로그 만드는 법

누가 따위넷 같은 블로그 만드는 법을 물어와 간단히 답한다.

1. 도메인 네임 등록
남들이 아직 등록하지 않은 도메인 네임 중에서 따위넷처럼 훌륭한 도메인 네임을 생각하여 등록한다. 종류에 따라 약간 다르지만 대략 1년에 22,000원이다. 비싸다.

2. 웹 호스팅 업체 선정
따위넷을 처음 만들 때는 www.x-y.net에서 했는데 맘에 들지 않아 1년후 hosting.cafe24.com으로 옮겼다. 사양과 가격을 보고 마음에 드는 걸로 고른다. 비싼 거 해봐야 대개는 어따 쓸 데도 없으니 월 1,000원짜리면 충분하다.
웹호스팅 업체는 위에 언급된 곳 외에도 여러 업체가 있는데 안 써봐서 모르겠다.

*1번과 2번을 같은 업체에서 해결하는 것이 편하다.

3. Publishing Solution 다운로드 및 설치
www.movabletype.org에 가서 MovableType Limited Free Version을 다운로드 받는다. zip으로 압축된 것과 tar.gz로 된 것이 있는데 Linux 용이라면 tar.gz를 받을 것을 권한다.

4. 아래 링크의 설명을 보고 시행착오를 거듭하며 끙끙거리며 설치에 들어간다. 초보자라면 고생좀 넉넉하게 해야 할 것이다. 웹에서 ‘무버블타입 설치’ 이런 키워드로 검색하면 결과가 여러 개가 뜨는 데 나 보기에는 아래 링크의 설명이 제일 낫다. 깔끔한 게. 나도 처음에 이거 보고 했다.
http://www.ejino.net/jino/archives/2003/06/20030627_000052.html

그러나 이 설명은 인터넷이라든가 FTP라든가 telnet이라든가 MySQL이라든가 HTML이라든가 Permission이라든가 하는 게 뭔지 좀 아는 사람이나 따라할 수 있으리라. 물론 운 좋으면 한방에 끝나기도 하지만.

그러니 가장 편한 방법은 아니꼽지만 나한테 정중하게 부탁하는 것이다. 그럼 늘 그렇듯이 생색 있는대로 내면서, 투덜거리면서, 잘난 척 아는 척 엄청해가면서 공짜로 해준다. 우리집 애들은 고기 좋아한다.

Posted in 블루 노트.

0 Comments

  1. 그만자씀님/ 웨드프레스라는 툴도 있었군요. 좋은가보죠?
    제가 경미한 얼리어댑터 증세가 있는지라 슬슬 좀이 쑤시는 군요. 부디 게으름神이 저를 완전 장악하시길 기도할 따름입니다.

  2. 게으름신이 저한테는 힘을 못쓰고 있나봅니다.
    워드프레스에 자꾸 끌려요. 따위님이 얼른 설치해보시고 제 것도 좀 ;;

  3. 넌꾸님까지 그러시니 한번 알아보기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전자상가가면 점원들이 맨날 그러잖아요. “알아보세요.” 그럴 때마다 가서 한 대씩 줘박아주고 싶어진답니다.

    워드프레스. 너 완전 잘못걸렸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